원글 : http://gall.dcinside.com/cartoon_s/223860

카툰 단편 갤러리 ㅇㅇ 님이 작성하신 글 입니다


=======================


뭐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1 흥미가지기 
그림그리는거에 흥미가 없나 있나가 제일 첫번째이고 마지막이라고 생각함
그런 고로 일단 그리고 싶은 그림이 있나 일러스트라든지 만화라든지
예시자료를 가지고 오게 해서 어떤 그림에 흥미가 있는지 체크함

그림이 아니라 이런 사람을 그리고싶어요 이런 풍경을 그리고싶어요 등
사진도 상관없음 사실 이게 더 지도하기 편하기도 함

하루동안은 같이 그림을 찾아보면서 이게 좋다 나쁘다 서로 커뮤니케이션 하는게
배우는 입장에서도 흥미를 느끼게 되고 나도 새로운 견해가 생긴다던지
새로운 도전을 한다든지 가르치면서 나도 배우는  재미도 생기게됨

그러면서 커리큘럼을 짜서 앞으로 이렇게 할거다 라는 계획을 세울수있게됨

그림을 보면서 대략적인 이론을 알려주면서 앞으로 해야할것들을 간단하게 흝어줌

2 기본 입방체

입방체는 모든 그림의 기본이라고 생각함 cg를 하든 소묘를 하던 수채화를하던
세상 모든 물체는 빛의 영향을 받고 그에 따라서 덩어리감 형성됨
간단한 투시에대한 이해까지 시키면 더 좋고

기본이니만큼 중요하기도하고 지루할수있기때문에
시범을 하면서 서로 소통을 하면서 하는게 중요함

빛의방향에 따라서 어디가 어떻게 바뀌는지
왜 이곳이 어둡고 이곳이 밝은지
이쪽에서 빛이 내린다면 입방체는 어디가 어두운건지

계속 서로 소통하면서 시범을 마무리하고 한두장정도 그리게 만듬

이 단계에서는 사람의 성향과 선의 느낌이 어떤지 알수있게됨

계속 반복 반복 반복 하면서 기본적인 덩어리를 만드는 방법을 익히게하고
서로 입방체에대해서 토론하면서 빛의방향에 따른 변화를 이해할수있게 해줌

나아가 그릴수있는 입방체들을 이용해서 구도를 짜서 그림을 그리게 시키고
이때쯤 지치기 시작하는데 그러면 시범을 한번 보여줌

이때는 빠르게 시범을 두번 보여주는데

한번은 기본 삼각구도와 이에 따른 투시 거리감 등등 설명해주고

두번째는 그리는게 아니라 일상에 있는 풍경을 본따서 입방체를 나열시키면 
나는 귀찮아서 공중남자화장실 풍경을 쓰곤함


배우는 아이는 눈이 휘둥그레짐 

그러면서 왜 이것을 하는것인가 뜻을 알려주는거지

어짜피 왠만한 세상 물체는 기본 입방체 로 표현이 가능하고 거기서 디테일을 살려서
완성하는 방법이다 라고 이해시켜주는거임 

뭐 이 부분은 자연물에 한에서 틀린 표현이긴하지만 흥미를 심어줘야함

절대 쓸모없는게 아니고 앞으로 계속 응용하는 부분이다 
그러니 힘내서 재밌게 그림그리자 라는것을 각인시키고 

구도 한두장정도 그리게 만듬

이 과정에서 나도 생각 하지도 못한 구도가 나와서 당황시켜주는 학생들도 있는데
그런 창의성중에는 의외로 내가 쓸만한 것도 있음 나도 재밌게 알려줄수있게되지

난 전문학원강사도 아니고 나한테 그림배우고 싶다고하는 동생들이나 친구들 
혹은 소문듣고 배우고싶다는 애들 가르칠때 이런 시작으로 알려줌

뭐 이후로는 기본 인체 중요한 부분 때주어서 예시 시범 보여주고
같이 퀴즈하면서 성과에 따라서 끝나고 과자 까먹거나 고기먹거나 놀음
얼굴 모작 대충 기본 형태 그릴수있게 반복함 

그 부분이 어느정도 됬다 싶으면 거기서부터는 성향에 따라서 다름

그림은 제일 어려운게 입문단계인거같음

뭔지도 모르는 체로 그냥 시키기만하는 주입식 학습은 재미없으니까
흥미도 잃게되고 나는 누구인가 너는 뭔데 란 생각만 하게 되지
서로 도움되는 윈윈은 커뮤니케이션을 지속적으로 해서 

나는 복습도 하고 뜬금없는 발상을 하는 학생의 질문에 서로 토론도하면서 나도 탐구하고
학생은 내가 배우는게 이렇게 될거다 라는 희망을 가지고 흥미도 가지고 혼자서도 그림 그릴 수 있게
그림그리는 방법과 그림을 이해하는방법을 알게되니까

나중에 내가 손때도 알아서 그림 즐기게 되더라고

그렇게 서로 즐겁게 놀면서 배우곤 했음

내가 대단한 사람은 아니라서 누군지는 안알라쥼


Posted by Norago
,